경영혁신 유형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적용 범위
- 경영혁신 교육 및 활동은 5가지 혁신유형 전반에 대해 적용합니다
제품혁신 | 특성이나 용도의 측면에서 새로운 상품이나 상당히 개선된 상품을 개발하는 활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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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혁신 | 제품의 생산 및 인도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이나 개선된 방법을 적용하는 활동 | |
마케팅혁신 | 디자인, 포장, 판로, 가격책정 등에서 새로운 방법이나 기법을 도입하는 활동 | |
조직혁신 | 사업관행, 외부관계, 사내조직과 관련하여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는 활동 | |
ESG경영혁신 |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활동 |
- 경영혁신 유형
- 5가지 경영혁신 유형 및 23개 중분류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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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제품 개발 (New Product)
- 새로운 디자인 및 기능이 구현된
제품을 개발하고 신규 제품에 필요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 운영, 관리하는 활동
- 신소재 적응 (New Material)
- 전후방 산업 측면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각종 제품 개발 및 프로세스 운영 시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제품 개발 과정에 신규 소재를 적응하는 활동
- 신부품 투입(New Component)
- 제품 기술 개발의 자립도를 높이고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품 개발 과정에 탑재되는 부품을
개선하는 활동
- 서비스 혁신
- 고객에게 전달되는 가치의 양과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개발, 운영, 개선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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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 효율화
- 수요에 기반한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수요 변동 및 운영 리스크를 고려하여 최적의 방식으로 수행하는 생산활동
- 품질경영
- 품질향상과 불량률 절감을 위해 품질 수준을 측정하고 불량의 원인을 분석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사의 모든 활동을 품질 개선에 집중하는 활동
- 공급 및 납품 관리 혁신
- 원재료 및 중간재의 구매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비용 감축 및 구매 안정성을 확보하여 (공급혁신), 제품의 수요와 생산 Capa, 수준을 고려하여 제품을 납품하고 재고를 관리(납품혁신)하는 활동
- 스마트 경영/서비스
- 프로세스 자동화(RPA), 원격근무 솔루션 등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혁신을 추진하거나 비대면 챗봇 도입, 온라인 교육 등 고객서비스의 온라인화를 추진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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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혁신
-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하여, 고객의 니즈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제품 디자인으로 구현하여
설계하는 활동
- 유통혁신
- 고객 지향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가 전달되는 다양한 고객접점의 개설, 유지, 확대, 철수에 대해 추진하는 활동
- 홍보 및 촉진 혁신
- 구매유도와 매출증대를 위하여
집중해야 할 고객, 가치, 판매촉진
방식 등에 있어 최적의 수단을
선택하여 추진하는 활동
- 가격 혁신
- 제품 및 서비스의 최종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제조원가
(재료비, 노무비, 간접비 등)를
절감하는 활동
- 브랜드 이미지 혁신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개선하여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고객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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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 경영자의 가치관과 신념,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조직 구성원에게 공유, 전파하는 활동
- 인사 제도
- 체계적 인사 시스템과 핵심 평가 지표의 설정을 통해 능력과 성과에 기초한 급여 지급, 승진, 포상을 제공하고 임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
- 조직 설계
- 기업의 종적 구조(직급 간 계층 등)와 횡적구조(부서 간 관계 등)의 형태로 변경시키거나,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여 조직을 관리하는 활동
- 지식 경영
-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인적자원들이 지니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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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 문화
-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아이디어 및 의견 제시를 장려하며,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기업문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 조직 몰입
-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기업적 차원), 직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구성원 차원) 기업의 구성원이 기업 그 자체나 기업의 목표에 대해 일체감을 가지고 몰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
- 외부 네트워크
- 내부 자원을 통한 자체 혁신활동보다 상대적인 리스크를 줄이고, 전문화된 외부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계를 설정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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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환경
- 경영활동에서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신기술 개발 및 경영기업의 도입으로 탄소배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 친환경 경영을 실천
- S-사회
- 포용적 인사체계 구축, 산업재해관리 및 근로환경 개선, 사회공헌, 지역협력, 공정거래 이행, 사회적기업·장애인기업 제품구매비율 확대 등 사회적 책임경영 확산
- G-지배구조
- 기업 운영의 투명성·공정성 제고, 불공정 부패방지 강화, 기업 윤리 정책 개선 등 투명한 기업경영 활동을 추진 및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