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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유형

  • 경영혁신 마일리지 적용 범위
  • 경영혁신 교육 및 활동은 5가지 혁신유형 전반에 대해 적용합니다
제품혁신 특성이나 용도의 측면에서 새로운 상품이나 상당히 개선된 상품을 개발하는 활동
제조혁신 제품의 생산 및 인도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이나 개선된 방법을 적용하는 활동
마케팅혁신 디자인, 포장, 판로, 가격책정 등에서 새로운 방법이나 기법을 도입하는 활동
조직혁신 사업관행, 외부관계, 사내조직과 관련하여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는 활동
ESG경영혁신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활동
  • 경영혁신 유형
  • 5가지 경영혁신 유형 및 23개 중분류로 구성
  • 제품혁신
  • 신제품 개발 (New Product)
    새로운 디자인 및 기능이 구현된
    제품을 개발하고 신규 제품에 필요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 운영, 관리하는 활동
    신소재 적응 (New Material)
    전후방 산업 측면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각종 제품 개발 및 프로세스 운영 시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제품 개발 과정에 신규 소재를 적응하는 활동
    신부품 투입(New Component)
    제품 기술 개발의 자립도를 높이고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품 개발 과정에 탑재되는 부품을
    개선하는 활동


    서비스 혁신
    고객에게 전달되는 가치의 양과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개발, 운영, 개선하는 활동
  • 제조 혁신
  • 생산 효율화
    수요에 기반한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수요 변동 및 운영 리스크를 고려하여 최적의 방식으로 수행하는 생산활동

    품질경영
    품질향상과 불량률 절감을 위해 품질 수준을 측정하고 불량의 원인을 분석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사의 모든 활동을 품질 개선에 집중하는 활동

    공급 및 납품 관리 혁신
    원재료 및 중간재의 구매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비용 감축 및 구매 안정성을 확보하여 (공급혁신), 제품의 수요와 생산 Capa, 수준을 고려하여 제품을 납품하고 재고를 관리(납품혁신)하는 활동
    스마트 경영/서비스
    프로세스 자동화(RPA), 원격근무 솔루션 등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혁신을 추진하거나 비대면 챗봇 도입, 온라인 교육 등 고객서비스의 온라인화를 추진하는 활동
  • 마케팅 혁신
  • 디자인 혁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하여, 고객의 니즈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제품 디자인으로 구현하여
    설계하는 활동

    유통혁신
    고객 지향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가 전달되는 다양한 고객접점의 개설, 유지, 확대, 철수에 대해 추진하는 활동
    홍보 및 촉진 혁신
    구매유도와 매출증대를 위하여
    집중해야 할 고객, 가치, 판매촉진
    방식 등에 있어 최적의 수단을
    선택하여 추진하는 활동


    가격 혁신
    제품 및 서비스의 최종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제조원가
    (재료비, 노무비, 간접비 등)를
    절감하는 활동

    브랜드 이미지 혁신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개선하여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고객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활동


  • 조직 혁신
  • 리더십
    경영자의 가치관과 신념,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조직 구성원에게 공유, 전파하는 활동

    인사 제도
    체계적 인사 시스템과 핵심 평가 지표의 설정을 통해 능력과 성과에 기초한 급여 지급, 승진, 포상을 제공하고 임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


    조직 설계
    기업의 종적 구조(직급 간 계층 등)와 횡적구조(부서 간 관계 등)의 형태로 변경시키거나,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여 조직을 관리하는 활동
    지식 경영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인적자원들이 지니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하는 활동



  • 조직 문화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아이디어 및 의견 제시를 장려하며,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기업문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조직 몰입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기업적 차원), 직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구성원 차원) 기업의 구성원이 기업 그 자체나 기업의 목표에 대해 일체감을 가지고 몰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
    외부 네트워크
    내부 자원을 통한 자체 혁신활동보다 상대적인 리스크를 줄이고, 전문화된 외부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계를 설정하는 활동
  • ESG경영혁신
  • E-환경
    경영활동에서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신기술 개발 및 경영기업의 도입으로 탄소배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 친환경 경영을 실천

    S-사회
    포용적 인사체계 구축, 산업재해관리 및 근로환경 개선, 사회공헌, 지역협력, 공정거래 이행, 사회적기업·장애인기업 제품구매비율 확대 등 사회적 책임경영 확산

    G-지배구조
    기업 운영의 투명성·공정성 제고, 불공정 부패방지 강화, 기업 윤리 정책 개선 등 투명한 기업경영 활동을 추진 및 확대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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